반응형
Python불꽃놀이코드
다음과 같다
# -*- coding: utf-8 -*-
import math, random,time
import threading
import tkinter as tk
import re
#import uuid
Fireworks=[]
maxFireworks=8
height,width=600,600
class firework(object):
def __init__(self,color,speed,width,height):
#uid=uuid.uuid1()
self.radius=random.randint(2,4) #입자반경2~4픽셀
self.color=color #입자색
self.speed=speed #speed1.5초에서 3.5초입니다
self.status=0 #불꽃이 터지지 않은 상태에서,status=0;폭발 후,status>=1;当status>100时,불꽃의 생애가 끝나다
self.nParticle=random.randint(20,30) #입자수
self.center=[random.randint(0,width-1),random.randint(0,height-1)] #불꽃의 무작위 중심 좌표
self.oneParticle=[] #원시 입자 좌표(100% 상태일 때)
self.rotTheta=random.uniform(0,2*math.pi) #타원 평면 회전각
#타원 파라미터 방정식:x=a*cos(theta),y=b*sin(theta)
#ellipsePara=[a,b]
self.ellipsePara=[random.randint(30,40),random.randint(20,30)]
theta=2*math.pi/self.nParticle
for i in range(self.nParticle):
t=random.uniform(-1.0/16,1.0/16) #하나 생기다 [-1/16,1/16) 의 난수
x,y=self.ellipsePara[0]*math.cos(theta*i+t), self.ellipsePara[1]*math.sin(theta*i+t) #椭圆参数方程
xx,yy=x*math.cos(self.rotTheta)-y*math.sin(self.rotTheta), y*math.cos(self.rotTheta)+x*math.sin(self.rotTheta) #平面旋转方程
self.oneParticle.append([xx,yy])
self.curParticle=self.oneParticle[0:] #현재 입자 좌표
self.thread=threading.Thread(target=self.extend) #스레드 오브젝트 만들기
def extend(self): #입자군 상태 변화 함수 스레드
for i in range(100):
self.status+=1 #상태 업데이트표식
self.curParticle=[[one[0]*self.status/100, one[1]*self.status/100] for one in self.oneParticle] #更新粒子群坐标
time.sleep(self.speed/50)
def explode(self):
self.thread.setDaemon(True) #현재 스레드를 수호 스레드로 설정
self.thread.start() #시작 스레드
def __repr__(self):
return ('color:{color}\n'
'speed:{speed}\n'
'number of particle: {np}\n'
'center:[{cx} , {cy}]\n'
'ellipse:a={ea} , b={eb}\n'
'particle:\n{p}\n'
).format(color=self.color,speed=self.speed,np=self.nParticle,cx=self.center[0],cy=self.center[1],p=str(self.oneParticle),ea=self.ellipsePara[0],eb=self.ellipsePara[1])
def colorChange(fire):
rgb=re.findall(r'(.{2})',fire.color[1:])
cs=fire.status
f=lambda x,c: hex(int(int(x,16)*(100-c)/30))[2:] #입자의 수명이 70%에 이르면, 색이 선형적으로 감쇠하기 시작한다
if cs>70:
ccr,ccg,ccb=f(rgb[0],cs),f(rgb[1],cs),f(rgb[2],cs)
else:
ccr,ccg,ccb=rgb[0],rgb[1],rgb[2]
return '#{0:0>2}{1:0>2}{2:0>2}'.format(ccr,ccg,ccb)
def appendFirework(n=1): #재귀적으로 불꽃놀이 대상을 생성하다
if n>maxFireworks or len(Fireworks)>maxFireworks:
pass
elif n==1:
cl='#{0:0>6}'.format(hex(int(random.randint(0,16777215)))[2:]) # 하나 생기다0~16777215(0xFFFFFF)의 난수, 랜덤 컬러로
a=firework(cl,random.uniform(1.5,3.5),width,height)
Fireworks.append( {'particle':a,'points':[]} ) #파티클 보기 목록 만들기,‘particle’불꽃놀이 상대가 되다,‘points’각 파티클에 대한 개체 변수 집합 보이기
a.explode()
else:
appendFirework()
appendFirework(n-1)
def show(c):
for p in Fireworks: #표시를 새로 고칠 때마다 먼저 기존 파티클을 모두 지웁니다
for pp in p['points']:
c.delete(pp)
for p in Fireworks: #불꽃놀이 대상별 입자의 표시 대상 계산
oneP=p['particle']
if oneP.status==100: #상태표시가 100이면 불꽃 수명 종료
Fireworks.remove(p) #현재 불꽃놀이 제거
appendFirework() #불꽃놀이 하나를 새로 추가하다
continue
else: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타원을 임의의 원의 중심 좌표로 평행이동하다把中心为原点的椭圆平移到随机圆心坐标上
color=colorChange(oneP) #불꽃의 현재 상태에 따른 현재 색상 계산
for pp in li:
p['points'].append(c.create_oval(pp[0]-oneP.radius, pp[1]-oneP.radius, pp[0]+oneP.radius, pp[1]+oneP.radius, fill=color)) #불꽃놀이 입자 하나하나 그리기
root.after(50, show,c) #콜백, 50ms마다 새로 고침
if __name__=='__main__':
appendFirework(maxFireworks)
root = tk.Tk()
cv = tk.Canvas(root, height=height, width=width)
cv.create_rectangle(0, 0, width, height, fill="black")
cv.pack()
root.after(50, show,cv)
root.mainloop()
사진 전시
반응형
'개발 꿀팁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, 520 고백코드 그리기-영원한 설렘 (1) | 2022.11.21 |
---|---|
520 전용 파이썬 코드 (파이썬이 520을 만나다) (0) | 2022.11.21 |
Pycharm 사용법 (0) | 2022.11.18 |
Pycharm 단축키 (0) | 2022.11.18 |
Python while 순환문 (0) | 2022.11.18 |